* 이 원고는 플래텀에 기고한 내용입니다. 원문 보러가기

삼성 스마트TV가 처음 에볼루션 키트(Evolution Kit)의 출시 계획을 발표했던 2012년, 영국의 권위 있는 IT 전문지인 ‘트러스티드 리뷰(Trusted Reviews)’는 해당 제품의 구현 및 판매 실현성에 대하여 회의적인 평가를 내렸다. 하지만 에볼루션 키트가 실제로 출시된 최근, 정반대의 내용으로 평가를 다시 내려 화제가 되고 있다. 2013년 6월 9일, ‘트러스티드 리뷰’는 사이트에 “2012년 삼성 스마트TV를 가지고 있다면 ‘에볼루션 키트를 사야 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Yes!’”라는 글과 함께 10점 만점에 8점을 매긴 리뷰를 게재하였다.

자존심 강한 전문 매체의 평가를 이와 같이 180도 바꾸게 한 에볼루션 키트 의 정체는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에볼루션 키트(Evolution Kit)’란?

에볼루션 키트는 간단한 설치만으로 2012년형 삼성 스마트TV를 2013년형 삼성 스마트TV의 스펙과 기능으로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장치이다. 2012년형 모델(ES 시리즈) 중 7000 시리즈 이상의 모델(단, 7100 제외)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2012년형 삼성 스마트TV에 에볼루션 키트를 장착하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CPU 성능과 스마트 허브의 변화이다. 에볼루션 키트를 장착하여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각종 명령에 이전보다 훨씬 더 빠르고 부드럽게 반응하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다. 2012년형 스마트TV의 듀얼코어 CPU가 2013년형 쿼드코어 CPU로 진화했기 때문이다. 스마트TV의 서비스들을 사용하기 위한 스마트 허브도 올해 출시된 2013년 버전으로 제공되어 사용자는 새로운 TV를 구매한 것 같은 느낌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내장 카메라를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양손 인식, 슬랩, 좋아요 등의 새로운 제스처 인식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동작 인식 등 스마트TV의 다양한 입력방식에 대해 알아보기). 화질 측면에서도 표현이 더욱 정밀해지고 노이즈 처리, 색 처리 등이 자연스러워진 것이 눈에 띈다. 삼성전자에서 이처럼 다재 다능한 에볼루션 키트를 공개하며 강조한 장점은 이와 같은 대규모의 업그레이드가 매우 ‘간편하고 쉬운’ 과정만으로 가능하다는 점이었다.



[에볼루션 키트 설치 방법]

에볼루션 키트를 통하여 스마트TV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하지만 특정 절차를 건너뛰거나 순서가 뒤바뀌면 업그레이드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거나 TV가 아예 에볼루션 키트를 인식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필자도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쳐 업그레이드에 성공하였고, 실패했을 때의 원인은 몇몇 절차를 간과한 탓이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아래의 설명과 유의사항에 따라 순서대로 설치할 경우, 매우 손쉽게 업그레이드에 성공할 수 있다.


1) 구매한 에볼루션 키트의 박스를 개봉하여 구성품을 확인한다.

제품을 개봉하면 첫 번째 사진과 같이 에볼루션 키트 본체, Lan 케이블 어댑터, 스마트 터치 리모컨, 건전지(AAA 사이즈 * 2개), 그리고 사용 설명서가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부속품이 파손되었거나 포함되지 않은 항목이 있을 경우, 설명서 맨 뒤쪽 페이지에 동봉된 제품 보증서에 따라 교환 또는 환불을 받을 수 있다. 단, 구입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무상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제품 상태는 가급적 구매 직후에 바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2) 기존 스마트TV를 최신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한다.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에볼루션 키트를 장착하기 전에 2012년형 스마트TV를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해야 한다. 업데이트와 에볼루션 키트를 통한 업그레이드 모두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유/무선 네트워크를 연결하여야 한다. 네트워크가 연결되었다면 다음의 순서로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①리모컨의 ‘메뉴’ 버튼을 누름 -> ②‘Support’ 메뉴 선택 -> ③‘Software Update’ 메뉴 선택 -> ④‘Online’ 선택 -> ⑤업데이트 진행 및 완료 확인

3) 전원 종료 및 에볼루션 키트 장착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TV를 끄고 전원 코드를 뽑는다. TV에 꽂혀있는 USB가 있다면, 그것들도 모두 제거한다. 스마트TV의 후면에 부착되어 있는 스티커를 떼어내면 에볼루션 키트를 장착할 수 있는 홈을 찾을 수 있다. 에볼루션 키트의 글씨가 정방향으로 놓이도록 잡은 뒤, 왼쪽에 있는 두 개의 고정걸이를 먼저 TV에 있는 홈에 맞춰 끼운다. 그 후, 나머지 오른쪽 부분도 눌러 TV에 장착시킨다. 이 단계 이후부터는 스마트TV에서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동봉된 Lan 케이블 어댑터를 이용하여 Lan 선을 TV 본체가 아닌 에볼루션 키트에 직접 연결하여야 한다.

4) 업그레이드 시작

에볼루션 키트가 빈틈없이 TV에 잘 장착되었다면 코드를 다시 콘센트에 꽂은 뒤, 스마트TV의 전원을 실행시킨다. 잠시 기다리면 자동으로 업그레이드가 시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1분이 지나도록 아무 변화도 일어나지 않는다면 위 항목들을 순서대로 모두 거쳤는지 다시 확인하여야 한다.

5) 완료

정상적으로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TV가 자동으로 껐다 켜지면서 업그레이드를 축하하는 화려한영상이 플레이 되고, 세팅 페이지로 연결된다. 사용 환경에 맞춰 세팅을 마치면 모든 업그레이드가 완료되고 새로운 스마트 허브의 화면이 나타난다.

* 업그레이드 전 필수 확인사항

아래와 같은 환경에서 업그레이드를 시도할 경우, 에볼루션 키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오류가 발생했다면 해당 사항을 다시 한 번 확인하는 것이 좋다.

  1. 2012년 스마트TV의 소프트웨어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았을 경우, 에볼루션 키트를 장착하여도 아무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어제 미리 업데이트를 시켜놓고 오늘 에볼루션 키트를 통한 업그레이드를 시도한다고 가정했을 때, 만약 밤 사이에 새로운 버전의 소프트웨어가 배포되었다면 정상적인 동작이 이뤄지지 않는다. 따라서 2012년 TV의 업데이트는 업그레이드를 하기 직전에 확인하기를 권장한다.
  2. 업그레이드시 TV와 연결되어 있는 모든 USB를 제거해야 한다. USB가 TV에 하나라도 꽂혀있을 경우, 에볼루션 키트를 인식하지 않을 수 있다.
  3. 업그레이드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이뤄지므로 스마트TV가 반드시 유/무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스마트TV 사용자들을 위한 스마트한 대안

스마트TV 사용자들의 불만 중 하나는 매년 스마트TV의 변화 속도가 너무 빠르고 년도별 모델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들도 다르다는 것이다. 비싼 돈을 주고 제품을 구매하여도 금세 시대에 뒤떨어지고, 신제품을 타겟으로 개발된 새로운 서비스들은 사용할 수도 없다. 더구나 2년을 주기로 교체하는 모바일에 비해 TV의 교체주기는 5~7년의 긴 기간을 가지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자가 체감하는 변화의 정도는 더욱 크게 다가온다. 이러한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내어놓은 에볼루션 키트는 기존 고객들을 실망시키지 않으면서 새로운 TV에 대한 과감한 도전도 멈추지 않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스마트TV의 개발환경이 안정화되고 UHD TV 등에 대한 표준이 정해지기까지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양측에서 모두 다양한 시도와 변화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과도기적 시기에 미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대안으로서의 에볼루션 키트는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평가한다. 물론 여전히 에볼루션 키트가 7000 시리즈 이상의 고가의 제품에만 적용된다는 점, 키트 자체의 가격도 약 60만원으로 사용자가 흔쾌히 구매하기에는 다소 비싸게 느낄 수 있다는 점 등의 과제가 남아있다. 이 또한 삼성전자가 사용자들의 만족을 위해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풀어가야 할 정책 이슈일 것이다.

장황하게 이야기 했지만, 이러한 거시적인 그림까지 생각하지 않더라도 현재의 시장 상황에서 에볼루션 키트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내리자면 ‘Good!’이다. 2012년형 삼성 스마트TV를 가지고 있지만 에볼루션 키트의 실효성과 성능에 대하여 고민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TV를 업그레이드하여 보다 빠르고 선명하게 더욱 스마트해진 기능과 서비스들을 체험해보기를 권해본다.




사업자 정보 표시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