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직무소개] 모바일팀의 업무에 대해 궁금하신가요?

hand - Story

by 핸드스튜디오 2019.07.16 17:13

본문

오늘은 핸드스튜디오 개발팀 직군중 가장 먼저 모바일팀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핸드스튜디오 입사를 고민하는 분들이나, 핸드스튜디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핸드스튜디오 모바일팀



안녕하세요. 모바일팀 팀장 김성찬입니다.


모바일팀의 직무 소개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Q. 모바일팀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해주세요.


A. 핸드스튜디오 개발팀에는 분야에 따라 서버, 웹, 모바일을 담당하는 3개의 작은팀이 있는데요.


저희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앱을 만들고 있는 모바일팀입니다.


5명의 구성원들이 각자의 강점으로 서로의 부족한 점을 상쇄해가며 열심히 코딩을 하고 있습니다.


업무는 각자 담당한 프로젝트에 따라 개별적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전체 인원이 투입되어 빠르게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유동적으로 진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매주 월요일에는 정기회의를 통해 한 주간 진행할 프로젝트를 점검하고, 적당한 수다(?)를 통해 서로의 근황이나 관심사, 기술 트렌드 등의 다양한 주제를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Q. 모바일팀은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A. 대기업의 선행연구 과제부터 브랜드 마케팅, 사내 자체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앱을 만들고 운영해나가고 있습니다.


선행연구 과제의 경우, 매번 새로운 주제들이 들어오고 늘 기술적으로 극복해야 할 기능들이 내포되어 있어 저희 팀에게는 끊임없는 고민과 도전의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거울, 스마트 쿡탑, 폴더블 디바이스 등의 다양한 디바이스 들을 직 / 간접적으로 경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브랜드 마케팅 앱의 경우에는 하나의 앱을 꾸준하게 운영해나가는 것에 초점을 두고 업무를 진행합니다.


다른 회사들도 비슷하겠지만 초기 구축단계에서는 향후 유지보수에 최적화된 방향으로 개발을 하고, 운영 단계에서는 서비스 안정성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업무를 진행합니다.


자체 서비스의 경우에는 현재 진행 중이라서 자세히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가장 큰 포인트는 일단 “최소한의 기능을 빨리 만들어보는 것”입니다.


핵심적인 기능 하나를 먼저 빠르게 만들고, 이것을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요구되는 편의 기능이나 “이런 것도 되면 좋겠다” 라고 생각되는 추가 기능들을 하나씩 붙이는 형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모바일팀의 개발환경에 대해 알려주세요.


A. IDE 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고 있고, 개발언어는 코틀린 입니다. 


하지만 클라이언트 요청에 따라 자바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형상관리는 Bitbucket 저장소에 하고 있는데, 주로 Github 클라이언트인 Sourcetree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JIRA 와 Teams 를 사용하지만 외부업체와의 협업 특성에 따라 Trello 와 Slack 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배포는 공개 배포인 경우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이용하고, 비공개 프로젝트인 경우에는 사내 배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Q. 업무에 필요한 전공이나 역량, 자질은 무엇인가요?


A. 개발관련 전공이라면 좋습니다만 개발에 필요한 지식과 실력을 충분히 가졌다면 반드시 개발관련 전공자 이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오히려 이것보다는 도전의식과 항상 배우려는 자세, 책임감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핸드스튜디오에서는 선행연구 과제를 자주 진행하다보니 그만큼 새로운 기술과 제약사항에 직면하게 되는데요.


극복해내겠다는 도전의지와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자세가 있다면, 이런 것들에 대한 부담감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개발자의 책임감은 코드의 안정성과 확장성 등에 연관이 있습니다.


잠깐 한번 만들고 끝인 프로젝트라고 생각한다면 이런 것들을 고려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길게 보면 영속성, 짧게 보면 확장성을 고려하여 만듭니다.


따라서 같은 프로젝트를 하더라도 개발자 스스로의 책임감에 따라 코드가 달라질 것입니다.


이 외에도 업무에 필요한 역량이나 자질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강점을 어떻게 업무에 반영하여 능률을 높이는가 입니다.


이 해답을 알고 계시다면 이미 훌륭한 역량 하나를 가지고 있으신 겁니다.




Q. 다른 팀과의 협업은 얼마나 되나요?


A. 기획, UX설계, 디자인, 개발을 모두 진행하는 프로젝트인 경우에는 모든 팀과 협업을 합니다.


핸드스튜디오는 소통없이 각 팀에서 담당하는 업무만 하고 다른 팀으로 넘기는 방식이 아니라,필요 시마다 내부회의를 통해 각 팀의 프로젝트 담당자들이 모여서 함께 의견을 주고 받기 때문입니다.


모바일팀의 경우, 프로젝트 초기에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과 관련하여 기술적 제약 및 구현가능성에 대한 선행검토를 하고 이 내용을 토대로 개발일정 산정이나 개발범위에 대한 논의를 진행합니다.


UX 설계 단계에서는 개발 시 예상되는 이슈 및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합니다. 이를 통해 우회 기술을 통해 해결하거나 설계를 수정 하기도 합니다.


디자인 단계에서는 GUI 적용에 있어 리소스를 이용할지 직접 구현할지 논의를 통해 결정하고 구현이 완료된 디자인의 경우에는 가이드문서와 다른 점은 없는지 디자인팀과 협업하여 확인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